ubuntu에서 Pycharm을 설치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다행히도 ubuntu software(우분투 소프트웨어)에서 검색을 통해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 또한 특별하게 해줄 것 없이 매우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단점이라 하면 system 자체에 설치되는 것 같아, 계정에 따로 추가한 환경변수등은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매 프로젝트마다 툴안의 환경변수 추가란에 따로 수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계정안에만 따로 설치하고 싶다면 pycharm 공식 사이트를 보고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Pycharm CE (pycharm community Edition)을 설치하겠습니다.
Pycharm CE 혹은 Pycharm Pro를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오른쪽 하단의 Featured plugins를 들어가시면 이런저런 플러그인(추가 기능)들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눌러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설치하셔도 괜찮습니다. 후에도 설치 가능한 것으로 보이니
저는 왼쪽 하단의 Skip Remaining and Set Defaults를 눌렀습니다
Pycharm 또한 Project를 생성할때
프로젝트 자체를 가상환경으로 생성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New environment using을 눌러주시고 가상환경을 만들 툴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Virtualenv
conda
Pipenv
3가지가 있고 설치한 툴이 있는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Virtualenv를 사용하겠습니다.
Virtualenv 설치 링크
https://asung123456.tistory.com/3
만약 가볍게 사용할 목적으로, 기존에 있던 python만 interpreter로 사용만 하고 싶다면
Exisiting interpreter를 눌러줍니다.
위 사진에는 interpreter 목록이 하나 뜨지만 처음이라면 오른쪽의 점 세개(...)을 눌러 줍니다.
System Interpreter를 통해 apt-get으로 설치한 python이나 내장되어 있던 python으로 설정가능 합니다.
혹은 예전에 이것저것 설치했던 가상환경의 패키지들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가상환경을 만들었던 툴(Virtualenv, conda, Pipenv)를 선택하여 가상환경 내부의 python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버전의 python 설치방법 링크
https://asung123456.tistory.com/2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Pycharm으로 Virtualenv를 사용하여 가상환경의 프로젝트를 생성
아직 아무것도 만지지 않은 초기 상태의 프로젝트 모습입니다.
하단의 Terminal을 눌러보니 가상환경 (venv)가 activate한 모습입니다.
여기서 만든 가상환경은 위 링크의 virtualenv로 만든 동일한 환경이므로 링크에서 소개하는 컨트롤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이제 test.py를 생성하여 python을 구동하겠습니다.
pycharm의 경우 가상환경 안에서도 어떤 script(.py)를 구동하냐에 따라서도 interpreter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하하..
오른쪽 상단의 Add Configuration.. 을 누르거나
Run > Edit Configurations 를 통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로 Click the + button to create a new configuration ~~~~~ 를 눌러 들어가셔도 좋고
Templates> Python으로 들어가신 후 오른쪽 상단의 파란색 글씨의 Create configuration 을 눌러도 좋습니다
test.py 스크립트 파일에서 설정해서 그런지 자동으로 사용할 Python Interpreter 이름으로 test라고 지우주는 군요
위의 사진과 같이만 설정하셔도 잘 돌아갑니다.
위쪽부터 차례로
1. Name 스크립트마다 사용할 인터프리터 설정의 이름입니다. 꼭 하셔야합니다.
2. Script path 현재 구동하고 싶은 스크립트 파일(~.py) 의 경로입니다. 오른쪾 폴더 아이콘을 통해 설정. 꼭 하셔야합니다.
3. Python interpreter 어디의 python인지 경로를 잘 파악하고 설정해줍니다. 어느 파이썬이냐에 따라 설치한 패키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적에 맞는 python을 설정해줍니다. 보통 가상환경의 python과 system의 python들이 보입니다.
꼭 설정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재생아이콘을 누르거나 shift + f10 으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쪾 상단에 생긴 test 처럼 추가적으로 다른 스크립트를 실행할 Run Configuration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기존의 Run Configuration을 수정하여 다른 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Script path와 다른 스크립트는 해당 Run Configration으로 구동 시킬 수 없습니다.
이미 venv 이름의 가상환경이 activate 중이므로 pip을 통해서 가상환경의 python에만 돌아가는 패키지가 설치 가능합니다.
저는 가상환경을 생성할때 python3.8을 설정하여 생성하였습니다.
가상환경이 activate 되어 있는 동안에는
bin/ 디렉토리에는 pip, pip3 , pip3.8 세개가 있고 세 명령어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모두 같은 pip입니다.
python, python3, python3.8 또한 세개 모두 명령어 사용가능하며 같은 python입니다.
명령어만 3가지 형태로 지원 해주는 것 뿐입니다. 가상환경에서 python 이라고 해서 python2.x버전이 아닙니다.
즉 pip install numpy를 했지만, pip3.8 install numpy와 같은 의미이고, python3.8버전에 패키지를 설치한 것입니다.
잘 실행되는 모습입니다.
왼쪾에 project창에는 가상환경의 lib(라이브러리 폴더)에 numpy가 잘 깔린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통해서 python3 ~경로/test.py(스크립트file) 으로도 구동 할 수 있습니다.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installer, bootloader는 무엇인가? (0) | 2023.01.24 |
---|---|
Ubuntu(우분투) Jupyter notebook 원격 접속 (0) | 2020.05.31 |
Ubuntu(우분투) Jupyter notebook 파이썬 가상환경의 커널 추가 (2) | 2019.12.30 |
ubuntu(우분투) python virtualenv 가상환경 생성 (0) | 2019.12.29 |
ubuntu(우분투) python3.8, pip3.8, jupyter notebook설치, 삭제 주의 사항. (0) | 2019.12.28 |
댓글